익스트림무비 블로그에서 씨네21아이에서 합법영화다운로드 서비스 '즐감'을 내놓는다는 내용의 담당자 인터뷰를 읽었다. 한국영화를 즐기는 관객으로서, 한국영화가 침체기(물론 아니라는 사람도 있지만)를 빨리 넘기기를 바라는 한국인으로서 대환영이다.

 지금까지 한국영화의 침체 이유 중 하나로 지적되는 것이 부가판권시장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는 것이었다. "누가 DVD사서보냐 p2p 혹은 공유사이트에서 다운받아보지." 라는 말을 하면서도 별다른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곳이 한국이다. 무료로 고화질 불법다운로드를 하는 관객을 향해 영화인들은 제발 불법다운로드를 하지말아달라며 호소하기도하고, 주장하기도하고, 분노하기도 했다. 불법영화공유 동조자인 내가 할말은 아니지만 영화계에서는 관객에게 불법다운로드를 하지말아달라고 주장 할 입장이 되지못한다.

 왜냐? 합법적인 다운로드 서비스가 없기 때문이다. 엄밀히 말하면 잠깐 있었지만 그 얘기는 밑에서...
영화계는 합법다운로드 서비스를 만들어 놓지도 않고, 불법다운로드를 하지말라는 호소를 하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지금 컴퓨터 앞에 앉아 있다. 지금 영화 한 편 보고 자고싶다. DVD주문해서 택배로 도착할 시간만큼 기다리기는 싫다. 새벽 이라 비디오 대여점은 문을 닫았다. 어떻게든 보고싶다. 한국에서는 바로 p2p프로그램 돌리거나 공유사이트로가서 광랜이 깔렸다면 5분만에 다운로드 받아서 볼 수 있다. 불법이지만 한국에서는 어쩔 수 없는 정도(正道)이다.

 이런 아이러니한 상황에서는 과장 좀 보태서 불법다운로드가 한국영화의 침체를 불러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한국영화를 이끌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영화계는 석탄을 다이아몬드를 만들어 낼 수있는 부가판권 시장을 과소평가 했거나 무지로 인해 무시했다.(여기서 말하는 부가판권시장은 DVD뿐만아니라 VOD,다운로드파일 등 입니다.) 몇년 전에 시작했어야 할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제야 시작한다. 그것도 영화계 주도가 아닌 영화잡지사 씨네21을 통해서다. 참 안타깝지만 그나마 이제라도 정신차린 씨네21의 대응에 감사할 뿐이다.



씨네21i의 '즐감'은 성공할까?

성공할까? 장담은 못하겠지만 애드맨 님의 표현을 빌려 말하자면.

기대>우려

라고 할 수 있다.

 불법다운로드가 난무하는 한국영화계의 현실에서 합법다운로드가 성공하기 위한 방법은 오직 두 가지뿐이다.


nonDRM 아니면 저가공략


 위에서 말했던 잠깐동안 있었던. MBC가 다운타운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워너브라더스사의 흥행영화를 다운로드 서비스 '했었다.' 하지만 DRM은 물론이고 편당 다운로드 12000원이라는 고가와, 홍보부족으로 일찍이 영화다운로드 사업은 접고, 드라마와 예능 다운로드 서비스만 하고 있다.
 씨네21i의 '즐감'은 어떤 사업전략을 취했을까?
 바로 저가공략이다. 그냥 저가공략도 아닌 초저가공략. 익스트림블로그의 인터뷰를 보면, 편당 500~1500원
제공될 것이라고 한다. 정말 싼 가격이다. 네이버vod에서 우아한세계 보는데 2000원을 지불해야하는 것을 감안하면 재고처리수준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사실 내가 위에서 합법다운로드가 성공하기 위한 방법 두 가지라고 썼지만 nonDRM은 불법다운로드를 부추기는 꼴만된다. 씨네21i라는 기업측면에서도 좋은 방법이 아니고 한국영화를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물론 네티즌은 행복하겠지만)
 하지만 씨네21i는 DRM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부정이라도 하고 싶은 듯 아이튠즈는 '영화 렌탈 서비스'이고 즐감은 '영화 유통 서비스' 라는 것을 강조했다. 한국에서 합법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하려니 성공사례인 아이튠즈와 비교가 될 것인데, 그것보다 훨씬 DRM개방에 있어서 앞섰다는 것이다. 인터뷰상에 나와 있지는 않지만, 아이튠즈의 영화서비스가 결제했을때 한 번만 시청가능한 것을 부정적이게 말한 것으로 보아 최대한 관대한 DRM이 작동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도대체 뭐로 돈을 벌려고 하는거지?

 인터뷰를 몇 번 읽었지만, 도대체 무슨 수익 모델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네이버 VOD 서비스가 2000원인데 다운로드 서비스를 1500원에 제공하면 저작권자한테 얼마나 주고 또 씨네21i에서는 얼마나 가져갈지... 저 저가에 어떤 제작사가 콘텐츠를 제공할지 의문이다. 무언가 다른 수익모델을 생각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즐감은 출혈사업으로 밖에 안보인다.


 즐감은 정말 획기적이면서 환타스틱하고 놀라운 서비스임에 틀림없다. 저 정도의 저가공략이면 불법다운로드에 익숙해져있던 한국네티즌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 이 서비스가 수익저조로 실패하더라도 한국영화계에 있어서 희망을 갖게할 것이고 부가판권시장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불법다운로더를 합법다운로더로 전환시키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P.S1 :급하게쓰느라 좀 부족하네요...
P.S2 : vod서비스는 한 물갔다는 생각에 쓰지 않았습니다. 영화에 있어서 vod는 고민할 필요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트랙백 주소 : http://hentol.com/tt/trackback/11

  1. Subject: 영화다운 합법화 시대 개막 이되더라도 불법 다운로드가 완전히 없어질까?

    Tracked from 구골 2008/02/05 09:24  삭제

    그건 아니다라고 생각한다. 어느정도의 효과는 있겠지만 그효과는 미미 하다고 볼수 있을것이다. 외냐하면 외국 신작이 경우 국내 개봉하기 전에 이미 인터넷에 돌아다니 기 때문이다. 합법 ..

  2. Subject: 저가로 영화를 내려받을 수 있는 사업이 이미 있었다.

    Tracked from 주저리주저리 2008/02/05 23:29  삭제

    어제 영화 내려받기 사업에 관해서 글을 썼는데오늘 그와 관련된 다른 글을 봤다.그에 관해 약간 부연할 부분이 있다.문화방송에서 다운타운이라는 사업을 했다면서 가격이 편당 12000원이라..

  3. Subject: 사진 저작권의 문제.

    Tracked from 꾸구리 밴드의 기타리스트. 2008/02/06 02:29  삭제

    음악 파일을 주고받는 것은 음반 업계가 나서서 소송을 통해 어설프게 막으려 하고는 있지만, (송사로 처리하려 들 것이 아니라, P2P 특별법 만들어서 규제하면 간단한 일이다.) 음악 ..

  1. BlogIcon rimo Says
    2008/02/05 02:36 PERMALINK M/D REPLY

    오오, 저정도면 정말 싼 가격이네요.
    음악받는 가격으로 영화도 볼수 있다는건데, 꽤 괜찮네요.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합법적인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된다는 것도 반가운일입니다. 잘 됐으면 좋겠어요. :)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0:55 PERMALINK M/D

      비싸든 싸든 합법으로 다운로드할수있는 경로가 하나 생긴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2. Says
    2008/02/05 03:07 PERMALINK M/D REPLY

    음... 힘들거란 생각이 드는군요.
    저가의 컨텐츠라고하지만 사실 저가도 아니죠 영화 한편에 1500-2000원이면 DVD 대여료입니다. 대신 질은 훨씬 좋죠.
    하지만 한국 DVD 대여 시장도 망했다고들 외치는대....

    사람들한테 "너 영화 한편에 1500원씩 다운로드 받고 볼래? 아니면 한달 1만원에 파일공유 사이트 가입할래?" 안타깝지만 후자에 손을 드는 사람들이 다수일겁니다.

    저런 서비스 보다는 소리바다가 우여곡절끝에 여전히 분쟁의 여지는 남겨 놓고는 있지만 정식 서비스 하듯이 기존 영업중인 파일공유 사이트와 결판을 내는게 훨씬 빠른 길이 아닐까 합니다.

    공유는 인정하되... 수익을 나누는 방식으로 말이죠..

    시네 21 입장에서는 새로운 시장이라 생각하고 들어간것일테지만..
    한국에서는 힘들지 않을까 합니다.

    MP3 처럼 더미 파일도 좀 올리고 하면 효과좀 볼거 같은데...

    사실 영화 2차 판권 시장 살릴려면 파일공유 사이트다 때려 잡는게
    정답이라고 생각 합니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0:57 PERMALINK M/D

      그렇습니다. 지금까지는 단순히 공유사이트 때려잡아기만 하니 별 효과가 없었지만, 이런 서비스 하나쯤 만들어 놓고 떄려잡으면 불법사용자를 합법사용자로 전환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Says
    2008/02/05 03:07 PERMALINK M/D REPLY

    참고로 저는 영화는 극장가서 봅니다 -_-;;

  4. BlogIcon 시루스 Says
    2008/02/05 03:56 PERMALINK M/D REPLY

    긍정적인면이라면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디스플레이와 사운드가
    점점 좋아지고 있으니 말입니다. 다만 곰TV 를 비롯한 대체 서비스들이
    넋놓고 바라보고만 있진 않을듯 싶습니다. 또한 배급사들을 모두 끌어
    들이기에도 쉽지 않을테구요. 반쪽짜리 서비스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0:58 PERMALINK M/D

      즐감의 사업구상이 정말 괜찮다고 생각되는데요. 어떤 배급사, 제작사가 저런 저가로 콘텐츠를 공급할지가 저도 궁금합니다..

  5. 하얀_고양이 Says
    2008/02/05 09:16 PERMALINK M/D REPLY

    시도는 좋지만, 인식이 바뀌지 않거나 강한 외적 제제가 없다면 힘들듯 보입니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1:00 PERMALINK M/D

      지금까지는 제제만 해왔고, 그 제제도 사실 마음만 먹으면 피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런 서비스와 함께 더욱 강한 제제를 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6. 얼마후 Says
    2008/02/05 09:17 PERMALINK M/D REPLY

    지금 한국에서 일어나는 불법 다운로드가 합법이 아니고,
    또한 그 생명력이 그리 길지 않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될 듯 합니다.

    저런 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나면
    불법 다운로드는 정말로 '불법'이 되어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냅스터나 기타 해외의 불법 사이트가 문을 닫을지 오래죠..
    한국은 특성상 웹하드 사이트에서 불법을 알면서도 목숨걸고
    장사하는 실정이고, 다른 p2p도 목숨걸고 불법을 자행하는것은
    다름이 없죠. 아직은 정부에서 강하게 단속을 안하니까.

    따라서, 꼭 즐감이 아니라도, 제2 제3의 저렴하고 풍부한 컨텐츠를 가진
    '즐감'이 꼭 존재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언젠가는 순익 측면에서 대박이 아니더라도 꼭 필요한 서비스가 될테니까요.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1:02 PERMALINK M/D

      맞습니다. 즐감은 언젠가는 꼭 필요한 서비스가 아니라, 몇 년전에 시작해서 지금쯤이면 활성화 되었어야할 서비스입니다. 잘되기를 바랄뿐 입니다.

  7. 데굴이 Says
    2008/02/05 09:52 PERMALINK M/D REPLY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구요.
    현재 불법 다운로드 영화를 받아서 보고 있는 처지이긴
    하지만, 즐감과 같은 서비스가 등장한다면 돈을 내고
    볼 용의가 있습니다. 게다가 가격도 너무나 부담없는 가격이니...^^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길거리에서 만원에 3장정도 하는 길거리표
    영화 DVD를 구매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그러한 사람들을 합법적인 영역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한가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빨리 즐감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면 합니다~~

  8. 누리마로 Says
    2008/02/05 10:00 PERMALINK M/D REPLY

    확실히 500~`1,500정도에서 합법적인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면,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사항이다.차라리 500원주고 합법적으로 다운받고 걱정없이 영화보지,,,뭐하러 10,000원내고(월정액-P2P)불안하게 다운받는 걱정을 하느니,
    차리리 합법적인 루트를 통해 거의 20편에 가까운 영화를 받을수 있으니깐,,,차리리 어떻게보면 싸다.나도 P2P를 쓰지만 한달에 잘해야 10편남짓밖에 받지 않는다는것을 보면,,,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1:33 PERMALINK M/D

      p2p야 무료로도 쓸 수있지만 합법다운로드를 500원~1500원에 할 수있다는게 기분좋게 만듭니다^^

  9. 솔직하게!!! Says
    2008/02/05 10:00 PERMALINK M/D REPLY

    한국영화 극장가서 돈주고 보기 진짜 엄청나가 아깝고 후회되는 영화밖에없다 미쳤다고 극장가서봐??그냥 다운받아서보지!!그래도 나는 그래도 한국영화니까 하면서 극장가서 어쩌~~다가한번 가뭄에 콩나듯이 가서 보는데 10편보면 8~9편은 후회한다..제발좀...돈주고봐도 안아까운 영화를 만들란말이야 일단!!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1:08 PERMALINK M/D

      한국영화는 수익의 80%를 극장티켓으로 벌어들이고 있는 기형적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DVD 등 부가판권으로 벌어들이는 비율이 훨씬 더 높구요. 한국은 부가판권시장이 약하니 수익도 약할 수 밖에 없구요,이게 바로 합법다운로드 플랫폼이 없었기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하구요. 즐감같은 서비스로 수익이 늘어나면 당연히 한국영화의 질도 늘어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10. 가격은 Says
    2008/02/05 10:36 PERMALINK M/D REPLY

    500~1000원 고정제가 아닌 세세하게 시간당(?) 이런 기준을 마련해서
    700원,800원,900원 이랬으면 좋겟네요..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1:09 PERMALINK M/D

      아;; 제가 자세히 쓰지는 않았는데, 인터뷰에 따르면 옛날영화는 500원 최신영화는 1500으로 정해놓고 여러 영화들을 100원단위로 결정한다고 합니다

  11. Says
    2008/02/05 11:01 PERMALINK M/D REPLY

    또한가지 문제는 컨테츠 업체들이 과연 불법을 몰아내자가 아니라 사업을 위한 목적으로 인치 단결해서 씨네21과 계약을 해줄것이냐는 겁니다.

    역시 MP3를 예로 들자면 상대적으로 영세한 업체인 벅스만 봐도 벅스가 문제가 된뒤로 몇년이 지나도록 툭하면 저작권 업체 음반기획사등과 문제등이 불거져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 기업 SK가 운영하는 멜론같은 경우는 SK가 판매금액의 대부분을 가져가고 실제로 가수나 저작권 현회 음반 기획사 등에 돌아가는 돈이 적어도 단체가 가수들은 뒤에서 궁시렁 거리면서
    음반 산업이 죽네 어쩌네 하기만 하지 SK와 정상적인 계약을 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기 어려운 형편입니다.

    즉 한국의 산업구조가 이딴식이라서 씨네 21정도의 회사가 과연 별탈없이 자신들이 목표로 하는 사업을 할정도 수준의 컨텐츠를 계약 할 수 있을까 하는겁니다.

    더욱이 IPTV가 점점 세를 넓혀가는 판국에 단지 "저렴한 가격에 다운로드를 받아서 불법을 퇴치 " 하겠다라는 명분은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마인드는 아닌거 같습니다.

    애플의 아이튠즈가 성공한 이유는 잡스 특유의 카리스마로 모든 음반사와의 계약을 성사 시킨데 있습니다.

    비록 씨네 21이 영와관련일을 하는 업체라고는 하지만 전혀 성향이 다른 인터넷 컨텐츠 판매에 익숙 할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활성활 시킬 수 있을정도로 업체들의 호응을 이끌어낼만한 인물들이 있을지도 궁금 하군요.

    결국 중소 vod 업체 수준에서 질질끌다가 막을 내릴거 같은 생각 뿐입니다.

    즉 의도는 좋지만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사업은 아니라는거죠.

    MP3 곡당 500원이면 살거라는 사람들(이분들 논리가 한앨범에서 들을 만한 노래는 한두곡인데 앨범 전체를 사기 싫다 . 곡당 500원정도면 살거라고 하는분들 많았지만) 결국 여전히 소리바다난 멜론같은 곳에서 drm걸린 서비스를 받고만 계시지 500원짜리 컨텐츠를 얼씨구나 하고 구입하는 분들 많지 않습니다.

    다운로드때문에 영화계가 망할거 같다면 그저 다운로드 업체들에게 소송해서 그 산업자체를 없애 버리는 방법이 최고일겁니다.

    받을대가 없다면 주말 심심풀이 영화 정도는 빌려 보겠죠 인터넷이든 dvd 대여점이든 .....

    극단적인 방법을 제외하고 이미 굳어진 형실을 풀기에는 저런 서비ㄴ스는 너무 구태한거 같습니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1:30 PERMALINK M/D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지나갔던 부분을 지적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사실 씨네21에서 하는 서비스중 알려진 서비스가 없고, 거의 첫 서비스나 마찬가지이며, 첫번째 자회사(맞는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씨네21i를 통해서 시작하는 서비스입니다. 씨네21이라는 최대영화잡지를 통해서 영화인들에게는 알려지겠지만 일반 네티즌들에게는 알려지지 못하고 사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잘되리라는 것은 저와 같은 불법인걸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받아왔던 사람들의 희망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멜론같은 음악서비스의 뒷면을 볼 때마다 한 숨을 쉬었었는데 씨네21의 서비스에서도 그렇지 말란법 없으니 걱정이 되는군요.
      저는 씨네21의 서비스가 진행되면서 지금까지 있었던 제제보다 훨씬 더 강한 저작권자들의 제제가 있어야 즐감이 성공할 수 있고, 합법다운로드가 활성화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불법사용자들을 합법사용자로 끌어안을 유일한 방법은 그것뿐이죠.
      소비자에게 매력적이지는 않지만 불법이 아닌 합법의 길로, 이상한 길이 아닌 당연한 길로 끌어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 님께서 다운로드 업체들에게 소송해서 그 산업자체를 없애버리는게 최우선이라고 하셨는데, 그건 불법다운로드를 통해서 그나마 한국영화에 관심을 갖던 사람들 마저 버리게 되는것입니다. 즐감같은 서비스 한 두개는 만들어놓고, 그런 제제를 해야합니다.

  12. 영화쟁이 Says
    2008/02/05 11:02 PERMALINK M/D REPLY

    즐감...기대됩니다. 500원에서 1500원이면,
    싸이 스킨 하나 안 사면, 영화 한 편이 손으로 들어오는데...
    아주 괜찮을 것 같습니다.

  13. 지나가다 Says
    2008/02/05 12:30 PERMALINK M/D REPLY

    이름이 좀 어렵군요.
    www.cine21i.com 이라는 얘기인데...
    서비스 이름은 '즐감'이면서 주소이름은 씨네21i 는 좀 헷갈리네요. 좀 통일해서 지었으면 좋겠군요.
    혹시 관계자 아시는 분 계시면 이 말 좀 전해주세요.^^

    화질을 초고화질로 할 모양인데...
    여하튼 좀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근데 dvd 쪽 싸이트에 아직 이 내용이 안 올라와서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14. BlogIcon pcanonjr Says
    2008/02/05 12:45 PERMALINK M/D REPLY

    머 다운로드족들은 화질도 따지고, 음질도 따지기 때문에 제공되는 퀄리티가 어느정도일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 성공할지 실패할지를 점치기는 힘들겠지만, 그래도 합법적으로 "소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퀄리티만 만족시키면 괜찮은 서비스가 될 것 같아요...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5:21 PERMALINK M/D

      인터뷰를 보면 현재 불법공유가 1.4기가 기준으로 이루어지는것을 감안해서 그것보다 더 좋은 화질을 구현하려 한다고 하고있군요

  15. 잘됐으면... Says
    2008/02/05 13:52 PERMALINK M/D REPLY

    다들 합법적 다운로드가 가능하면 이용하겠다 하시는데 솔직히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도 파일에 DRM 걸려서 오직 한 PC 에서만, 게다가 즐감측의 얘기대로(정확한 것은 서비스가 실시되야 알겠지만) 시청 횟수에 제한이 생긴다면 지속적 이용을 장담할 수 없을 겁니다.

    많은 다운로더들이 영화를 다운 받아보는 이유는 다운 받아놓고 언제든 보고 싶을 때 볼 수 있고, PMP와 같은 휴대 기기로 이동하면서 어디서든 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다운로드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것이 불가능해진다면 이용자가 얼마나 늘지 의심이 갑니다.

    정책 입안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국민이나 이용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간파해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나타나는 현상만을 놓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것인데, 정말 기다리던 서비스를 시네측에서 제공하는데 부디 다운로더들의 심리와 심정을 파악해서 그것을 잘 긁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음성적인 일들이 서서히 뿌리 뽑혀 나갔으면 합니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5:24 PERMALINK M/D

      이미 인터넷강의는 합법적으로 pmp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그 DRM기술을 이용하고 유명pmp제조회사와 제휴하면, pmp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봅니다.

  16. 성공가능성 Says
    2008/02/05 14:31 PERMALINK M/D REPLY

    성공가능성에 묻자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바로 시간 이라고 봅니다. 사실상 불법영화다운로드에서는 가장 최신영화를 보기위해서는 캠버젼이 최선이 라고 볼 수 있죠. 그런데에 비해 개봉영화를 개봉과 동시에 저렴한 가격에 제공된다면 좋은 화질, 음향을 따지는 다운로드족에게 구미가 당기는 전략이라고 봅니다. 이후 소장용이라는 목적하에 불법다운로드할때 받는 단순한 영화 뿐 아니라 받아지는 패키지를 약 2000원에서 3000원가량으로 잡고 영화+각족 ost+이외것(비공개 장면, 배우들의 인사 등)과 다운로드 매체를 고급스럽게 즐길수 있는 플레이어등을 제공해 준다면(마치 dvd처럼) 상품성으로 불법다운로드와 비교우의 선상에 있게 될 것 같네요.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5:25 PERMALINK M/D

      제가 이 글을 쓸때는 외국영화는 고려하지 않았고, 한국영화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한국영화는 캠버젼이 거의 존재하지 않고, 대부분의 불법파일이 DVD출시 후 DVD를 립핑한 파일입니다. 이것을 감안하면 외국영화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한국영화에 있어서는 시간문제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5:26 PERMALINK M/D

      그리고 불법파일에서는 즐길 수 없는 서플먼트, 부가영상, OST를 묶어서 싸게 공급한다는 아이디어가 굉장히 좋은것 같네요~ㅋㅋ

  17. 오늘처럼 Says
    2008/02/05 14:49 PERMALINK M/D REPLY

    시도자체는 좋은걸로 알고있지만..과연 우리나라에서 성공할수있을지는 의문점이있네요..가격자체는 경쟁력이 있어보이지만..DRM이 걸려있다면..
    PMP나..MP3같은 이동매체에 옮길수도없을테고..거기다 자체플레이어만 사용해야할테고...자막이나..기타등등..아직 여러가지로 문제가 있을꺼같다는 생각이듭니다; 불법이 아니고...합법적으로 금액을 지불하고..다운을 받는것이니..그에따른권리(이동매체등이나;;인코딩관련?)도 생각해봤으면 좋겠다는생각이..ㅎㅎ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5:27 PERMALINK M/D

      저도 동의합니다. 씨네21이라는 기업자체가 저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호감가는 잡지사이고, 인터뷰를 봤을 때도 DRM에 있어서 최대한 관대한 조취를 취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18. 윤진욱 Says
    2008/02/05 15:37 PERMALINK M/D REPLY

    솔직히 말해볼까요? 다들 사용하는 P2P 있을겁니다.HDtv 화질이면 보통 1편 2편으로 나뉘어 있죠.. 700~750메가 2개파일 정도 되죠.. 이것을 P2P 에서 다운받는 다면 500원 정도입니다. 500~1500원 이라면 분명 볼만한 최신영화들은( 그 최신영화들도 불법에 길들여진 네티즌 눈엔 그리 최신영화도 아닐겝니다. )1500원 일텐데.. 그리해서는 장담컨데 망할겁니다. 어떤수를 써서라도 500원이하로 맞추던가.. 아니면 고소고발하면서 이데로 가는게 안타깝지만 최선입니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8:54 PERMALINK M/D

      즐감의 경쟁상대는 공유사이트, p2p가 아닙니다. 공유사이트, p2p에서의 영화파일 공유는 처음부터 불법입니다. 굳이 즐감은 p2p, 공유사이트 이하의 가격대로 공급해야하지 않습니다.

  19. BlogIcon 요시토시 Says
    2008/02/05 16:16 PERMALINK M/D REPLY

    단순히 기존 P2P 사이트들에 대한 제재가 아니라,그 이용자들에게 '위법행위'에 대한 위기감을 주지 못 한다면 힘들 듯 싶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에는 대다수의 윤리성숙도와, 관련법률 인프라의 부족이 넘어야 할 큰 산이 아닐지.

    결국 '위법행위'를 하는 이들에게 별다른 '위기감'을 줌으로서, '구입행위'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으면 혹시라도...
    솔직히 현재 DVD렌탈점으로 만족스러운 사람이라 그리 피부에 와 닿는 서비스는 아니내요^^);;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19:31 PERMALINK M/D

      맞습니다. 제재를 아무리가해도 이용자에게 이제 불법다운로드는 옳지않은 위법행위라는 위기감을 주어야 할때인 것 같습니다.

  20. 마꼬심니 Says
    2008/02/05 16:56 PERMALINK M/D REPLY

    성공이 할려면.. 국내영화가 흥행을 해야합니다.. 외국영화는 뜨기도전에 자막처리해서 공유싸이트 돌아다니니까 외국영화로 돈벌생각은 절대 하면 안될겁니다...국내영화는 단속이 잘되서 공유사이트에도 별로없죠..상대적으로..

  21. 트릴로니 Says
    2008/02/05 19:55 PERMALINK M/D REPLY

    nonDRM이 오히려 더 고려해봐야 할 사항이 아닌가 생각하네요. 최근 사과 사장도 말했잖아요. 음악 drm 없애야 한다고. 한번 추측 해 봅시다.

    ...DRM없이 그냥 생짜 디빅스 수준(호환성 높은)의 파일이 유로로 판매된다. 그런데 이걸 DRM도 없이 내 놓으니 그냥 막 복제하고 불법 전송될것 아닌가? 아니죠... 굳이 불법 전송하고 여타 공유사이트에 불법 업로드 할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즐감에서 내 놓는 파일을 돈주고 사지 않더라도 얼마든지 공짜로 영화 파일을 구할 경로가 있을 겁니다.

    즉 즐감이 나오더라도 그동안 불법으로 영화가 공유되오던 것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DRM시스템 구축 및 유지에 들어가는 비용 버릴바에야, 차라리 nonDRM으로 판매해서, 불법 경로로 구할 수 있던 파일과 비교해서 경쟁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좋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pc pmp umpc 등등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는 요즘, DRM은 정말 불편한 조건이란 생각이 드네요.

  22. 트릴로니 Says
    2008/02/05 20:03 PERMALINK M/D REPLY

    덧붙이자면, 영화란 공산품처럼 DVD 장수에 따라, 혹은 파일 개수에 따라 값어치가 매겨지는게 아니기 때문에,(즉 개인 내에서 복제된다 한들 손해보는게 아니기 때문에) 영화 파일 한번 받으면 자기 개인 용도 내에선 최대한 자유롭고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파일 하나'를 구입한게 아니라, 내 마음껏 그 영화를 볼 수 있는 '권리'를 구입했다는 개념이겠죠. 3500원 내면 몇그릇이든 맘대로 먹게 해주는 대학로 식당 같은것 처럼요.
    앞서 말했듯, DRM으로 불법사용을 막을 수 있단 생각은....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5 20:11 PERMALINK M/D

      위에 리플에 대한 댓글도 여기에 달겠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DRM이 불편하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DRM을 풀어버린다 하면 즐감에서 유통시킨 nonDRM 파일이 공유사이트에서 공유되는 웃지못할 일이 벌어지게 되고, 개인간의 nonDRM공유도 활발해 질 것입니다. DRM이 있다고 pmp 혹은 mp3플레이어에서 재생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DRM걸린 인터넷강의 파일을 pmp에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대형 제조회사 위주이긴 하지만요. DRM구축하는데의 나름대로의 비용이 들긴하지만, 무분별한 복제 전송을 막기위한 어쩔 수 없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23. 불랙 호크 Says
    2008/02/06 00:24 PERMALINK M/D REPLY

    일반 p2p사이트에서는 오래된 명작 영화를 찾을수 없다.
    만약 시네21에서 이사업을 하면서 몇 만편(현재까지 지구상에 나온 모든영화 및 상품성이 있는 영상)영화를 보유한다면 성공할수 있는 사업이다.

    • BlogIcon 헨톨-HENTOLSays
      2008/02/06 01:01 PERMALINK M/D

      p2p사이트에 없는 고전영화는 어떠한 형태로도 볼 수가 없습니다. 물론 시네마테크나 영상자료원이면 몰라도 DVD나 파일로는 볼 수가 없습니다. 아직까지 DVD로 출시되지 않은 영화는 앞으로도 출시가능성이 없고 데이터화 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죠.

  24. BlogIcon Aeon Says
    2008/02/11 11:00 PERMALINK M/D REPLY

    즐감이 수익사업인지 문화사업인지를 명확히 가려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콘텐츠 비즈니스의 속성이 보유한 콘텐츠 이외에도 플랫폼 그 자체가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할 때 첫 단추를 잘 꿰어야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P2P가 아닌 웹 디스크에 대한 문제도 한번쯤 제기해야 할 것입니다. 테라바이트에 가까운 동영상 공유 클럽이 있는 한 이 문제는 영원히 풀리지 않을 것입니다. 단속보다도 좀 더 근본적인 문제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헨톨님 말씀처럼 고전영화부터 최근 영화까지 판권을 확보하고 데이터화 되지 않은 영화들을 데이터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가끔가다 절판된 DVD 영화를 구하기 위해 이리저리 찾아볼때가 있는데 DVD도 없고 P2P에 공유된 영화도 없으면 영 찾을길이 없더군요. 즐감이 이런 부분을 해소시켜 준다면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겠죠 ^^

Leave a Comment